여러 한글 문서 파일 합치기 hwp merge.exe (프로그램으로 간편하게 여러개 한글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치기)파일병합


서론

여러 한글문서를 한개 파일로 만들고 싶어서 검색해봤는데, 보통 [문서 끼워 넣기]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내가 원한게 아니었다. 난 그 많은 파일을 하나하나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어떤 사람이 매크로 스크립트로 하는법이 그나마 나아보였으나 그 마저도 귀찮아보였다. 댓글들이 긍정적이라서 이것보다 더 편한 방법은 분명 있을거라 생각했다.


본론

출처 : (주)헤니코사

사용법은 간단하다. 먼저 파일을 다운

< HWP_Merge사용법 >

1. 폴더를 하나 만들어 합치고 싶은 한글파일 모두 넣기



2. HWP_Merge 실행

3. “Open Dir” 버튼를 클릭하여 폴더 선택(합치고 싶은 파일을 모아둔 폴더)




4. 파일 목록 리스트에서 파일의 위치 변경 및 삭제를 통하여 정리

(필요 없는 파일을 목록에서 삭제하거나 위 아래 화살표 버튼으로 순서 변경 가능)


5. “Merge file” 버튼 클릭 후 합친 한글 파일명과 저장할 곳 선택


원하는 저장 위치 파일명 입력후 저장 클릭


6. 모두 허용 클릭

접근허용을 누르면 파일이 44개면 44번 물어보니 그냥 모두 허용 누르는게 간편

7. 몇 초 기다리기( 파일 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짐)
8. 해당 폴더에 합쳐진 파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결론

필자는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한번에 편하게 보기위해서 합쳐서 수정해서 PDF파일로 휴대폰으로 보기 쉽게 작업했다. 다른 방법으로는 PDF 파일로 변환하여 합치는 방법도 있고, 쪽 복사를 이용하는 방법 일일이 전체 선택해서 복사하는 방법도 있지만 현재는 이게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전에도 이런 작업을 했는데, 파일이 몇개 안 되서 그런지 그냥 복사한거 같기도 하고 PDF로 합친다음에 PDF를 다시 한글 파일로 만들어서 수정할 수도 있겠으나 번거롭다.

아무튼 인공지능이 사회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와중에 이런 단순 작업은 최대한 간편하게 하는 방법이 어딘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좋겠다.

추신
프로그램 사용법은 배포되는 사이트에 설명에다 사진과 내용을 조금 추가했다. 따로 허락을 받은건 아니니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뭐 공개용으로 나온듯하니 큰 문제는 없을거 같다.

한글 문서 파일 병합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old 소개